협회 소개

안녕하십니까!
한러교류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기연수 이사장 사진
한러교류협회 이사장 기연수

거슬러 올라가생각하면 우리나라가 러시아와 최초로 외교관계를 수립한 것은 1884년 7월 7일 조로수호통상조약의 체결 (양력, 고종21년) 이었습니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1905년 을사늑약으로 조선이 일본에게 외교권을 박탈당함으로써 85년 동안 서울과 모스크바와의 관계는 단절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한국과 러시아는 지난 1990년 (재)수교 이래 각 분야에서 상호 협력 관계를 오늘날까지 열심히 발전시켜오고 있습니다.

주지하다시피 러시아는 원유와 천연가스 등 막대한 자원 부국일 뿐만 아니라 우주과학기술 강국이기도하며, 한반도의 안정과 통일 문제에 있어서도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국제 무대의 강대세력입니다. 동시에 러시아는 무엇보다도 푸쉬킨, 톨스토이, 도스토 예프스키, 차이코프스키 등을 배출하였음은 물론 볼쇼이발레, 에르미타즈박물관과 같은 보물을 가진 세계적인 문화 강국입니다.

방교영 회장 사진
한러교류협회 회장 방교영

그래서 앞으로 한반도의 통일은 물론 통일 한국을 위해서도 우리는 러시아와의 관계를 보다 더 깊고 밀접하게 발전시켜 나가야만 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서는 양국 정부 간의 공식 외교관계가 더욱 지속적으로 발전 강화되어야 함은 물론, 이를 뒷받침하는 학술포럼 및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교류를 통한 민간 (공공) 외교가 더욱 활성화 되어야만 합니다.

(사)한러교류협회는 바로 이상과 같은 민간 (공공) 외교 분야의 제반 목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설립되었습니다. 따라서 본 한러교류협회는 양국간 다양한 분야의 행사를 주관하고 정부차원에서 이행이 어려운 세부 분야의 협력체제 구축을 지원하는 전문기관으로서 한러교류 활성화에 이바지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